[게임 공략] 중년기사 김봉식 환생 공략


환생 공략


중년기사 김봉식 환생 공략입니다.


전체 공략글로 이동하시려면 클릭


1. IDLE게임의 리셋 시스템에 대하여

IDLE게임은 게임이 자동으로 진행되고 그 효율을 끌어올리는 게임이다보니, 자칫하면 지루해 질 수 있습니다. 가만히 놔둬도 세지니까 그냥 방치하다보면 흥미가 떨어질 수도 있구요. 그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게임 내의 단위 자체가 짐바브웨 달러 수준으로 인플레이션 됩니다(...) 수많은 IDLE게임을 즐겨왔지만, 그렇지 않은 정통 IDLE 게임은 IDLE RAID 하나밖에 못 본 것 같네요. (제가 모르는 게임이 또 있기야 하겠지만요^^)

가만히 1시간 놔두면 10,000이라는 골드를 얻는다 치면, 10분 놔두는동안 번 골드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다시 그상태로 10분 놔두고... 이런식으로 중간중간 계속 유저가 개입을 해주면 10,000골드보다 훨씬 더 많은 골드를 얻는다, 는 식으로 유저의 개입을 설계하는 시스템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개입을 해서 더 얻는 골드가 고작 몇 배 정도라면면 '에이 귀찮은데 몇시간 더 놔두면 그게그거지 뭐'라고 생각하는 유저가 분명히 생겨서 , 게임 전체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가만히 놔둬도 성장하지만, 유저가 개입을 적극적으로 하면 할 수록 얻는 보상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100억배 정도는 우스운 단위가 되는거죠. 


IDLE이라는 장르를 접해보지 않으신 분이 보시면 믿지 못할정도의 수치로까지 게임내 사용되는 단위가 증가하게 됩니다. 중년기사 김봉식의 경우, 퀘스트중 가장 상위 퀘스트인 '여친만들기'(...)의 경우, 업그레이드를 싸게 해주는 보물의 레벨업을 모두 한 상태에서도 '40구'정도의 골드가 필요합니다. (숫자 단위 : 만 - 억 - 조 - 경 - 해 - 자 - 양 - 구)

리셋이라는 시스템은, 그런 숫자 인플레이션을 해소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엄청나게 인플레이션된 게임 내 단위를 초기화하여 게임 초기의 상태로 되돌리면서, 초기화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종류의 화폐를 얻게 되는거죠. 그 화폐로 다시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어서 저번 리셋시점보다 조금 더 강해진 시점에 다시 리셋시키는 것을 반복하며 전체적인 게임을 진행시켜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중년기사 김봉식도 이런 룰을 따르는 정통 IDLE게임입니다.


2. 중년기사 김봉식의 리셋 시스템

중년기사 김봉식은 환생이라는 리셋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정통적인 방법이죠. 

환생시 '열쇠'라는 고유의 화폐를 얻게 됩니다. 이 열쇠로는 '보물'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며, 보물은 열쇠 외의 다른 방법으로는 업그레이드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현재 열쇠를 얻는 방법은 지하감옥과 환생 두가지 방법 뿐입니다. 획득 열쇠는, 층 수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골든키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았을 경우, 환생시 획득 열쇠량은 100층에서 100개, 300층에서 5248개, 500층에서 23376개, 700층에서 57379개 입니다. 1000층 이상의 마계에서는 수십만개씩 얻습니다.

환생시, 500보석을 소모하여 열쇠를 두배로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3. 환생시 변화 내용

3.1 환생시 유지되는 것

보물, 펫의 업그레이드 상태

보석으로 구입한 버프 시간

보석


3.2 환생시 얻는 것

열쇠


3.3 환생시 초기화되는 것

골드

퀘스트 구입/업그레이드

무기 구입/업그레이드


3. 추천 환생 층수

환생을 몇 번 하다 보면 스스로 감을 찾으시겠지만, 보통 세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무과금의 경우)

첫째, 극초반에 한층한층 힘들게 올라가다가 100층에 도착해서 환생을 할까말까 고민하는 경우. 이때는 한 층 올라가는 시간 기준으로 1~2분을 넘어간다 싶은 층까지는 버티다가 환생하는 걸 추천합니다. 초반에는 한층한층 올라가면서 조금씩이라도 더 얻는 열쇠가 급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층 올라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분단위가 될때까지 버티시진 않으셔도 돼요.

둘째, 어느정도 몹이 한방에 죽기 시작했고 600층까진 못 간 경우입니다. 이럴땐 몹이 한방에 죽는 층수의 백층단위 층을 파악한 후 거기까지만 오르면 미련없이 환생하는 걸 추천합니다. 예를들어 340층까진 몹이 한방에 죽다가 360층쯤 보니 몹이 세네방은 맞아야 죽더라, 이런 경우엔 300층에서 환생하는 겁니다. 이렇게 할 경우, 최고의 효율로 보석 수급이 됩니다. 자세한 건 게임공략 글에서 서술합니다.

셋째, 펫도 다 모았고 마계를 돌 정도의 상태입니다. 이쯤되면 자신이 선택해야 합니다. 보석수급을 빨리 하기 위해 1000층정도에서 환생할지, 오를 수 있을 층수까지 올라 열쇠를 최대한 먹고 환생할지, 아니면 그 중간의 어느 시점을 택할지는 그동안의 경험으로 스스로가 판단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