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공략] 중년기사 김봉식 중반 공략



중년기사 김봉식 중반 공략입니다. 시스템 공략 및 초반 공략을 먼저 읽고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체 공략글로 이동하시려면 클릭


1. 중반의 의미

이 게임에서 제가 정의한 초반은 '마스터 가능한 보물을 모두 마스터하기 전까지'를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그 상태가 되면 어느정도 게임 시스템도 파악을 한 상태이며, 일반적인 유저들의 봉식이와 어느정도 유사한 상태(공속, 크리율, 가격 등)가 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중반은 어디까지를 의미할까요? 유저마다 생각이 다르실테지만, 전 '한방으로 클리어하는 몬스터 구간이 끝나기 전에 마법봉 5레벨을 찍을 수 있으면' 중반이 종료된다고 정의했습니다. 동의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고 아닐 분이 계실 것도 같습니다.

초반을 정의한 것 처럼, 보물의 레벨로 중반을 규정하려고 해 보았습니다. 대충 독수리 1200~1300, 황금수정 600~650정도가 나올 것 같더군요. 하지만 너무 명확하지 않을 뿐더러, 보물을 찍는 비율과 순서가 딱딱 정형화되어있지는 않기 때문에 보물레벨로 규정하는 것은 애매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제가 한방에 몹을 잡는 구간이 끝나기 전에 마법봉 5레벨, 즉 더 이상 골드가 필요하지 않은 시간이 오게 된다면 그때부터 게임 후반(사실 끝이 없는 게임이니 초중후반을 나누는 건 이상하지만, 게임에 대한 적응도를 그리 정의했다고 봐주세요)으로 정의하는 것에 대해 큰 무리는 없다고 봅니다. 그럼 중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2. 무기, 퀘스트, 펫

무기와 퀘스트에 대한 내용은 초반과 거의 동일합니다. 무기를 최우선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보단 퀘스트를 더 빨리 배우는 길을 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 퀘스트인 여자친구 퀘스트를 찍을땐 몇레벨까지 찍을지 잘 계산해서 찍어야 합니다. 무턱대고 올리면 손해만 보는 퀘스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황금독수리 레벨이 낮으면, 이전까지 퀘스트들에 비해 찍을때마다 효율이 급감하거든요.

이때부턴 열쇠와 보석에 대한 개념을 좀 정리하고 갈 필요가 있습니다. 열쇠는 높은 층에 도달할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하지만 보석은 그렇지 않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보석을 가장 빨리 모으는 방법은 100층마다 환생을 하는겁니다. 1층~100층이나, 1000층~1100층이나 얻는 보석의 량은 47보석으로 동일합니다. 열쇠 수급도 중요하지만, 보석수급도 이제 슬슬 중요해집니다. 왜냐면 중반에 펫을 고추장까지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펫을 얻는데는 보석이 들지 않지만, 업그레이드할 때는 보석 외의 방법이 없습니다. 보석을 얻는 족족 골든키에만 투자하면 되었던 초반에 비해 보석의 사용처가 늘어나 고민이 시작됩니다.

일단 보석으로 골든키를 10레벨까지는 만들어둡시다. 환생으로 먹는 열쇠가 10레벨이 되면 두배로 늘어나는데 일단 그정도로 두고, 크르르와 고추장의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고추장의 업그레이드는 한방에 몹을 잡는 구간을 좀 더 늘릴 가능성이 있고, 크르르는 잡는데 시간이 걸리는 몬스터를 잡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보석이 모이면 크르르나 고추장중 하나를 골라 업그레이드를 하세요.


3. 보물 및 환생

환생시점에 대한 선택은 환생공략글에 대강 써놓았습니다. 100층단위로 환생해서 보석수급효율을 올리며 적당히 열쇠를 먹을 것인지, 그냥 갈수있는 곳까지 간 다음 열쇠를 많이 먹는 길을 택할것인지는 전적으로 본인의 선택입니다. 다만 그렇게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 선택은 아니니 부담없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물을 찍는 비율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보물에 대한 논의는 지금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고랭커들 사이에서 어느정도 정리된 비율은 반지2:칼날1:독수리2:수정1 입니다. 꼭 이대로 찍지 않더라도 찍다보면 이런 비율에 맞춰지게 될 겁니다. 칼날과 수정은 진화를 하지 않고 퍼센트가 고정인데 반해 반지와 독수리는 각각 25레벨/50레벨마다 퍼센트가 늘어납니다. 저대로 찍었더니 독수리가 먹는 열쇠량이 다른 보물의 2배가 되더군요. 저 비율을 참고해서 자기만의 방식으로 보물을 올려보다 보면 어느순간 여자친구가 찍히게 되고, 마법봉을 들게 되는 자신의 봉식이가 보일겁니다 (마법소녀.. 아니 마법중년이 된 걸 축하합...)



대략 독수리 1200~1300, 황금수정 600~650정도 되면 마법봉 5레벨이 손에 잡히게 될겁니다. 그럼 이제 후반으로 접어들었다고 보시면 돼요.

추가로, 독수리 1300 황금수정 650정도이고 여자친구 40렙을 찍으면, (크르르, 광고, 제때 퀘스트를 찍는가에 따라 조금 변화가 있겠지만) 800층 중후반대에 마법봉 5레벨이 나온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늦을수도 있구요 ^^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